SGI서울보증

전자금융거래 이용자 유의사항

1. 비밀번호 유출 위험 및 관리
  • ㅇ 인터넷을 이용한 계약조회/변경, 보험료 결제, 보험금 신청등의 경우 비밀번호 혹은 기타 개인의 식별을 위해 사용되는 이용자번호가 제3자에게 유출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 ㅇ 비밀번호는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전화번호, 차량번호, 주소 등 제3자가 쉽게 추측이 가능한 번호는 이용하지 마시고, 되도록이면 영문과 숫자를 혼합하여 본인만이 알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 ㅇ 비밀번호는 수첩, 지갑 등에 기록하여 보관하는 일이 없도록 하시고, 정기적(가급적 3개월 주기)으로 변경하시되 동일한 비밀번호를 재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ㅇ PC방이나 공공장소 등에서 개방된 컴퓨터를 이용하여 전자거래를 하는 경우 컴퓨터에 ID,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가 저장되어 피해를 입게 될 우려가 있으므로 되도록 사용을 자제하시고, 사용 후 관련정보를 반드시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2. 이용자 보호제도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처리방침 중 제5조, 제9조 참조)
고객(이용자)은 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각 권리를 행사하고자 하는 고객은 홈페이지 상의 각 권리행사 방법의 안내에 따라 전화, 인터넷, 당사 각 영업점 방문등을 통해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제공·열람
개인정보주체는 본인의 신분을 나타내는 증표를 제시하고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본인정보의 제공 또는 열람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목적 본인정보 이용 제공 조회 바로가기>
본인 정보 제공·열람청구는 당사 각 영업점에서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정정·삭제
개인정보주체는 본인의 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당사에 정정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오류정보의 정정 청구는 당사 각 영업점 또는 본사 신용정보부에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이용자)은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아래의 기관에 상담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개인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18, http://privacy.kisa.or.kr
□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 02-3480-2000, http://www.spo.go.kr/minwon/center/report/minwon24.jsp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국번없이) 182, http://www.netan.go.kr
3. 피싱(Phishing) 등 해킹 방지
□ 피싱 사기란
기망행위로 타인의 재산을 편취하는 사기범죄의 하나로 전기통신수단을 이용한 비대면거래를 통해 금융분야에서 발생하는 일종의 특수사기범죄*입니다.
‘피싱사기’란 ‘전기통신수단 등을 통해 개인정보를 낚아 올린다’는 뜻으로
개인정보(Private Data)+낚시(Fishing)을 합성한 신조어
* 일반적으로 형법상 「사기죄」(§347)가 적용되며, 사례에 따라 「컴퓨터 등 사기이용죄」(§347-2) 또는 「공갈죄」(§350) 등 적용가능
** 형법 §347(사기) ① 사람을 기망하여 제물의 교부를 받거나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한 자는 10년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주요특징
피싱사기 주요특징
□ 진행과정
피싱사기 진행과정
  • ① 사기이용계좌 확보
      ㅇ 예금통장 매입, 대출 등 미끼로 편취신용불량자, 노숙자 등을 이용하여 통장(대포통장)을 개설·매입하거나 대출 또는 취업을 미끼로 예금통장을 편취
  • ② 전화·문자메시지 시도
      ㅇ 해외(중국 등)콜센터에서 국내로 전화해외(중국 등)에 본부를 둔 사기단이 금융기관 및 검찰, 경찰, 금융감독원 등 공공기관의 대표전화로 발신자번호를 조작하여 무작위로 국내에 전화
  • ③ 기망·공갈
      ㅇ 개인정보 유출, 범죄사건 연루 등으로 기망금융기관 및 검찰, 경찰, 금융감독원 등 공공기관을 사칭하는 자가 개인정보 유출, 범죄사건 연루 등의 명목으로 기망하여 피해자의 개인정보 또는 금융거래정보를 탈취(최근에는 악성코드 유포를 통한 파밍으로 피싱사이트 접속을 유도하는 등 사기기법이 첨단화되고 있음)
  • ④ 계좌이체
      ㅇ 송금·이체유도 또는 사기범이 직접 이체계좌보호 조치 또는 범죄혐의 탈피 등 명분하에 사기계좌로 이체를 유도하거나 피해자로부터 편취한 정보로 공인인증서를 재발급 받아 사기범이 직접 이체
  • ⑤ 인출·송금
      ㅇ 현금인출책·송금책을 통해 해외송금점조직으로 이루어진 현금인출책이 송금책의 계좌로 입금하면 송금책이 환치기 등의 방법으로 범죄집단 본부로 송금(글로벌 체크카드 이용 시 해외에서 직접 출금)
□ 콜센터
경찰청(국번없이 112) : 피싱사기 피해신고 및 지급정지 요청
KISA 한국인터넷진흥원(국번없이 118) : 금융기관 등을 사칭한 스팸메시지 신고 및 피싱사이트 차단
※ 피싱 사고신고 (KISA)바로가기(https://www.krcert.or.kr/kor/consult/consult_02.jsp)
대한법률구조공단(국번없이 132) : 피싱사기 피해금 반환을 위한 민사소송절차 안내
□ 예방대책
  1. ① 금융거래정보 요구는 일절 응대하지 말 것
  2. ㅇ 전화로 개인정보 유출, 범죄사건 연루 등을 이유로 계좌번호, 카드번호, 인터넷뱅킹 정보를 묻거나 인터넷 사이트에 입력을 요구하는 경우 절대 응하지 말아야 하며,특히 텔레뱅킹의 경우 인터넷뱅킹과 달리 공인인증서 재발급 등의 절차가 필요치 않아 타인이 취득 시 사기피해에 취약
  3. ② 현금지급기로 유인하면 100% 보이스피싱
  4. ㅇ 현금지급기를 이용하여 세금, 보험료 등을 환급해 준다거나 계좌안전조치를 취해주겠다면서 현금지급기로 유인하는 경우 절대로 응하지 말 것
  5. ③ 자녀납치 보이스피싱에 미리 대비
  6. ㅇ 자녀납치 보이스피싱 대비를 위해 평소 자녀의 친구, 선생님, 인척 등의 연락처를 미리 확보할 것
  7. ④ 개인·금융거래정보를 미리 알고 접근하는 경우에도 내용의 진위를 확인
  8. ㅇ 최근 개인·금융거래정보를 미리 알고 접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전화, 문자메시지, 인터넷메신저 내용의 진위를 반드시 확인할 것
  9. ⑤ 피해를 당한 경우 신속히 지급정지를 요청
  10. ㅇ 보이스피싱을 당한 경우 경찰청 112콜센터 또는 금융회사 콜센터를 통해 신속히 사기계좌에 대해 지급정지를 요청할 것
  11. ⑥ 유출된 금융거래정보는 즉시 폐기
  12. ㅇ 유출된 금융거래정보는 즉시 해지하거나 폐기할 것
  13. ⑦ 예금통장 및 현금(체크)카드 양도 금지
  14. ㅇ 통장이나 현금(체크)카드 양도 시 범죄에 이용되므로 어떠한 경우에도 타인에게 양도하지 말아야 하며, 통장이나 현금(체크)카드 양도는 전자금융거래법 위반으로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는 범죄임(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
  15. ⑧ 발신 (전화)번호는 조작이 가능함에 유의
  16. ㅇ 텔레뱅킹 사전지정번호제*에 가입되었다 하더라도 인터넷 교환기를 통해 발신번호 조작이 가능하므로, 사기범들이 피해자들에게 “사전지정번호제에 가입한 본인 외에는 어느 누구도 텔레뱅킹을 이용하지 못하니 안심하라”고 하는 말에 현혹되지 말 것
      * 사전에 등록된 특정 전화번호로만 텔레뱅킹을 할 수 있는 제도
  17. ⑨ 금융회사 등의 정확한 홈페이지 여부 확인 필요
  18. ㅇ 피싱사이트의 경우 정상적인 주소가 아니므로 문자메시지, 이메일 등으로 수신된 금융회사 및 공공기관의 홈페이지는 반드시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정확한 주소인지를 확인할 것

자료출처 : 금융감독원 보이스피싱 지킴이(http://phishing-keeper.fs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