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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증보험

보증보험은 각종 거래에서 발생하는 신용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보험의 형식으로 취급하는 보증제도로서, 보증보험회사가 일정한 대가(보험료)를 받고 계약상의 채무이행 또는 법령상의 의무이행을 보증하는 특수한 형태의 보험입니다.
보증의 기능을 보험의 방식으로 인수하여 채무자에게 신용을 공여함으로써 거래 당사자로 하여금 안심하고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보증보험은 신용사회의 정착에 커다란 역할을 하였습니다. 또한, 보증을 그 내용으로 하기 때문에 보증보험은 일반 손해보험과는 다른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증보험 및 일반 손해보험의 특성 비교

보증보험 및 일반 손해보험의 특성 비교
구분 보증보험 일반 손해보험
보험의 목적 채무자의 채무불이행으로 인한 손해를 보상 특정한 유체물에 대한 불확정적인 사고로 인한 손해를 보상
보험사고의 성격 보험사고의 인위성(채무자의 고의, 과실로 인한 손해담보) 보험사고의 우연성(고의, 과실로 인한 손해는 면책)
보험계약의 중도해지 중도해지가 불가능함이 원칙 보험사고 발생 전에는 보험계약자 또는 피보험자는 언제든지 전부 또는 일부 해지가능

보증보험의 유형

  • 신원보증(Fedelity)
    • 피용인이 불성실 행위를 함으로써 고용주가 입은 손해를 담보하는 보험상품
  • 이행보증(Surety)
    • 채무자의 법령상 또는 계약상 채무 또는 의무의 불이행으로 채권자가 입은 손해를 담보하는 보험상품
  • 신용보험(Credit Insurance)
    • 채무자의 계약상 채무불이행으로 채권자가 입은 손해를 담보하기 위해 채권자 스스로 보험계약자 겸 피보험자가 되어 가입하는 보험상품

보험상품의 선택방법

  • 우리회사는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위와 같이 여러 유형의 보증보험 및 신용보험 상품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유형의 상품 중에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상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설명은 상품요약서를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귀하(사)께서 보험상품을 통해 담보받고자 하는 위험의 성격이 무엇인지를 생각하십시오.
      귀하께서 담보받고자 하는 위험이 무엇인 지, 즉 채무자의 채무불이행으로 발생하는 손해가 무엇이며 예상되는 손해 중 어느 부분을 보증받을 것인지 명확히 검토하여 적정 보험상품 및 보증내용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 각종 위험에 대한 보험가입금액(보증금액)이 적절한지를 생각하십시오.
      보증보험은 제3자(채권자ㆍ권리자)를 위하여 신용을 공여하는 담보 성격이 있는 보험으로 채권자인 피보험자와 채무자인 보험계약자의 경제적 효율을 감안하여 보험가입금액, 보험기간 등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채무자의 채무불이행으로 보험사고의 발생시 경제적 손실이 발생할 경우 충분히 보장될 위험의 규모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 각 상품에 대한 보험료는 다음과 같은 요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회사가 담보하는 위험의 종류, 손해의 범위, 보험가입금액, 보험기간, 보험금의 지급 기준 및 방법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집니다.

보험가입 시 유의사항

  • 보험계약을 청약할 때에는 약관상의 보험계약자 권리나 의무사항을 확인하시고 다음 사항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계약전 알릴 의무
      보험계약을 맺을 때 보험계약자는 보험계약 청약서 및 그 부속서류의 기재사항에 대하여 아는 사실을 빠짐없이 회사에 알려야 합니다.
    • 계약후 알릴 의무
      보험계약을 맺은 이후 다음의 사실이 발생할 경우 보험계약자는 지체없이 우리회사에 서면으로 알려야 합니다.
      - 보험증권 및 청약서 기재사항을 변경하고자 할 때 또는 변경사유가 발생하였을 때
      - 보험사고 발생의 위험이 현저하게 변경 또는 증가된 사실을 안 때
      - 기타 보험금 지급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만한 사항을 변경한 때
      - 보험계약자 본인의 신용이 악화되었을 때

보험계약자 보호제도

신용정보의 제공·활용 동의

보험계약과 관련하여 고객으로부터 취득한 신용정보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3조 규정에 따라 고객의 동의 없이는 타인에게 제공하지 아니합니다.

보험상담 및 분쟁조정 안내

  • 보험상품에 관한 상담 및 분쟁이 있을 때에는 먼저 우리 회사 소비자보호실로 연락해 주시기 바라며,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으시면 금융감독원을 통해 분쟁조정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서울보증보험 소비자보호실 : 02-3671-8001
    • 금융감독원 통합 콜센터 : 1332
      * 업 무 : 금융회사에 대한 불만 및 피해상담, 상속인 금융거래조회서비스, 불법사금융 피해신고, 금융범죄 및 비리신고 등
    • 한국소비자원 : 02-3460-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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